문제/백준
백준 17143번 낚시왕 [JAVA]
javaju
2021. 12. 1. 00:57
풀이 방법
이 낚시왕 문제는 다시 풀어본 문제라 확실히 전보다는 코드가 더 깔끔해진 것 같습니다!
먼저,
1. 사람을 오른쪽으로 한 칸 움직인 뒤, 땅과 가장 가까운 상어를 하나 잡기
2. 격자판에 있는 상어를 움직이기
로 풀면 되는 시뮬레이션 문제였습니다.
저는 객체 배열을 하나 생성해 해당 위치에 상어의 정보를 넣어주었습니다. 상어가 움직일 때는 새로운 배열에 저장해 놓고 다 움직이고 난 뒤, 원래 배열에 복사해 넣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상어 움직이는 것을 for문이 아닌 mod로 한다면 더 빨라질 것 같습니다!)
<예전 풀이>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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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_BJ_17143_낚시왕 {
static class shark {
int s,d,z;
public shark(int s, int d, int z) {
super();
this.s = s;
this.d = d;
this.z = z;
}
}
static int R,C,M, answer=0;
static shark [][] map, copy;
static int [] dx = {0,-1,1,0,0};
static int [] dy = {0,0,0,1,-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상어 수
map = new shark[R][C];
for(int i=0;i<M;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 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속력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이동 방향
int 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크기
map[r][c] = new shark(s,d,z);
}
for(int i=0;i<C;i++) {
//1.한칸 이동해서 땅과 가장 가까운 상어 잡아먹기
movePerson(i);
//2.상어 이동하기
moveShark();
}
System.out.println(answer);
}
public static void movePerson(int y) {
for(int i=0;i<R;i++) {
if(map[i][y]!=null) {
answer+=map[i][y].z;
map[i][y]=null;
return;
}
}
}
public static void moveShark() {
copy = new shark[R][C];
for(int i=0;i<R;i++) {
for(int j=0;j<C;j++) {
if(map[i][j]!=null) { //상어 움직이자!
shark temp = map[i][j];
map[i][j] = null;
int nx=i,ny=j;
for(int k=0;k<temp.s;k++) {
if(temp.d==1 && nx==0) temp.d=2;
else if(temp.d==2 && nx==R-1) temp.d=1;
else if(temp.d==3 && ny==C-1) temp.d=4;
else if(temp.d==4 && ny==0) temp.d=3;
nx+=dx[temp.d];
ny+=dy[temp.d];
}
if(copy[nx][ny]==null || copy[nx][ny].z<temp.z ) {
copy[nx][ny] = temp;
}
}
}
}
map = cop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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