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백준

백준 17143번 낚시왕 [JAVA]

javaju 2021. 12. 1. 00:57
 

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www.acmicpc.net

 

풀이 방법

이 낚시왕 문제는 다시 풀어본 문제라 확실히 전보다는 코드가 더 깔끔해진 것 같습니다!

 

먼저,

1. 사람을 오른쪽으로 한 칸 움직인 뒤, 땅과 가장 가까운 상어를 하나 잡기

2. 격자판에 있는 상어를 움직이기

로 풀면 되는 시뮬레이션 문제였습니다.

 

저는 객체 배열을 하나 생성해 해당 위치에 상어의 정보를 넣어주었습니다. 상어가 움직일 때는 새로운 배열에 저장해 놓고 다 움직이고 난 뒤, 원래 배열에 복사해 넣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상어 움직이는 것을 for문이 아닌 mod로 한다면 더 빨라질 것 같습니다!)

 

 

<예전 풀이>

 

백준 17143번 낚시왕 [JAVA]

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

javaju.tistory.com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_BJ_17143_낚시왕 {
    
    static class shark {
        int s,d,z;
 
        public shark(int s, int d, int z) {
            super();
            this.s = s;
            this.d = d;
            this.z = z;
        }
        
    }
    
    static int R,C,M, answer=0;
    static shark [][] map, copy;
    static int [] dx = {0,-1,1,0,0};
    static int [] dy = {0,0,0,1,-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상어 수
        
        map = new shark[R][C];
        
        for(int i=0;i<M;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 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속력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이동 방향
            int 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크기
            
            map[r][c] = new shark(s,d,z);
        }
        
        for(int i=0;i<C;i++) {
            //1.한칸 이동해서 땅과 가장 가까운 상어 잡아먹기
            movePerson(i);
            
            //2.상어 이동하기
            moveShark();
        }
        
        System.out.println(answer);
    }
    
    public static void movePerson(int y) {
        for(int i=0;i<R;i++) {
            if(map[i][y]!=null) {
                answer+=map[i][y].z;
                map[i][y]=null;
                return;
            }
        }
    }
    
    public static void moveShark() {
        copy = new shark[R][C];
        
        for(int i=0;i<R;i++) {
            for(int j=0;j<C;j++) {
                if(map[i][j]!=null) { //상어 움직이자!
                    shark temp = map[i][j];
                    map[i][j] = null;
                    
                    int nx=i,ny=j;
                    for(int k=0;k<temp.s;k++) {
                        if(temp.d==1 && nx==0) temp.d=2;
                        else if(temp.d==2 && nx==R-1) temp.d=1;
                        else if(temp.d==3 && ny==C-1) temp.d=4;
                        else if(temp.d==4 && ny==0) temp.d=3;
                        
                        nx+=dx[temp.d];
                        ny+=dy[temp.d];
                    }
                    
                    if(copy[nx][ny]==null || copy[nx][ny].z<temp.z ) {
                        copy[nx][ny] = temp;
                    }
                }
            }
        }
        map = copy;
    }
}
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