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자격증

[SQLD] 45회 합격 후기 및 공부 방법

javaju 2022. 6. 3. 15:57

제45회 SQLD 시험 후기

2022년 05월 28일 (토)에 시행된 제45회 SQLD 시험을 보고 왔다.

사실 44회 시험을 보려고 했는데 접수일자를 놓쳐서 45회를 봤다ㅎㅎ

코테에서도 SQL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코테 대비 겸 SQL기본기를 잡아보고자 자격증을 따기로 마음먹었다.

 

1. 공부기간

공부기간은 대략 7~10일 정도로 짧았고,

평일에는 퇴근 후 SQLD 이론 요약된 PDF를 가볍게 읽었다.

시험 일주일 전부터는 요약본 + 노랭이(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를 풀었으며,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를 작성해 문제에 대한 개념과 오답인 이유를 정리했다.

시험 2일 전부터는 SQLD 복원된 기출문제를 풀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다.

노랭이 풀면서 개념 정리 및 오답

 

2. 시험후기

사실 노랭이 풀면서 은근히 헷갈리는 것도 많고, 모르는 것도 있어서 걱정했는데 노랭이보다는 쉽게 나오는 것 같다.

시험 전날에 노랭이 + 기출문제 틀린 부분을 위주로 정리했는데

당일 시험에서 비슷한 문제/똑같은 문제가 꽤 보여서 놀랬다.

SQLD 시험 준비하면서 나름 개념들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 22.06.19 추가

22.06.17 (금)에 시험 사전점수가 공개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데이터 자격검정 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시험 점수와 함께 합격 예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격증은 결과발표일(22.06.24) 10시 이후부터 출력할 수 있다고 한다.

 

 

3. 참고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SQLD, SQLP 등 데이터 관련 자료가 많이 공유되어있어 자격증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노랭이를 풀다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이 카페를 참고했다.

카페에 복원된 기출문제도 있어서 풀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