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자격증

[리눅스마스터1급] 2401회 합격후기 및 공부방법 (필기/실기)

javaju 2024. 7. 2. 13:30

2401회(24.03.09) 리눅스 마스터 1급 필기시험을 보고 온 후기를 남겨보려고 한다.

 

매년 업무과 관련된 IT관련 자격증 2개 이상을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데, 현재 회사에서도 리눅스 서버를 많이 접하기도 하고 해당 자격증 취득 시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다.

 

리눅스 사용경험은 2~3년 정도 되지만, 항상 그때그때 필요한 명령어를 구글링 해서 했기 때문에 정확한 동작과정, 설정파일 등.. 의 깊은 지식은 없는 상태라 이번에 자격증 준비하면서 리눅스 관련해서 많이 배우고 알게 된 거 같다.

 

✍🏻필기 공부 방법✍🏻

총 1달 정도 준비했으며, 이론 책 완독(3주) + 기출문제 풀이(1주) 로 준비했다.

 

먼저 3주간은 'CentOS 7으로 리눅스마스터 1급 정복하기' 책을 읽고 개인 서버에서 명령어를 입력해 보고 결괏값을 확인해 가는 방식으로 공부를 진행했다. 해당 책이 700페이지가 넘은 분량이라 노션에 정리하면서 공부했는데, 정리하는 시간도 오래 걸렸다..😂

 

[전자책] CentOS 7으로 리눅스마스터 1급 정복하기 - 예스24

리눅스마스터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리눅스 기반의 Desktop 활용 및 Server 운영 능력, 리눅스 시스템의 설계 개발 및 관리 능력, 리눅스 기반의 네트워

m.yes24.com

 

책 1회 완독을 한 후에는 단원별 문제풀이+ 최근 5년간 기출문제를 통해 부족한 개념에 대해 추가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회사일과 병행하면서 준비했던 터라, 평일에는 1~2시간 정도,  주말는 벼락치기하는 심정으로 4~5시간씩 공부했던 것 같다..ㅎㅎ

 

🐈필기 시험 후기🐈

시험장소는 리눅스마스터 시험 접수 할 때 지정하는 게 아니라 시험 10일 전에 접수사이트에서 고사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는 용산철도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봤고, 오후 1시 50분까지 입실이라 40분까지 고사장에 도착했다.

 

시험시작 10분 전에 감독관이 신분증 및 수험표 확인을 하면 A/B 유형이 나뉜 시험지를 나눠주신다. 인쇄상태만 잠깐 확인하고 시작 전까지 대기하다가 2시부터 100분간 진행되며, 시험시작 반이상이 지난 뒤부터 퇴실이 가능했다.

 

분명 다른 블로그 후기들을 보면 시험지 반출은 안되나, 수험표에 답안을 적어올 수 있게 해 주셨다는데 내가 시험본 감독관님은 수험표에 답을 적어가는 것도 안된다고 하셨다.😂 (가답안이 공개되어도 합불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없다..ㅠㅠ) 

 

생각보다 단원별 문제(책) + 기출문제 (최근 ~ 13년도)에서 비슷한 문제가 10% 정도는 있었던 것 같다. 문제 다 풀고 마킹까지 끝내니 딱  시험시간 50분이 지나서 답안지/시험지 제출 후 바로 퇴실할 수 있었다.

 

시험 보고 난 3주 뒤인 3/29(금)에 시험결과가 나온다고 하니, 그때 다시 추가로 후기 작성할게요-!

 

 

+ 2024.04.01 후기 추가

 

2024.03.29(금) 오후 12시쯤 확인해 봤는데, 성적확인이 가능했다.!!

사실 시험 1주일 전만해도 자격증 준비량이 턱없이 부족해서 답이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마지막 1주일 동안 열심히 기출문제 푼 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더 높은 점수로 합격하지 못한 게 살짝 아쉽지만 실기땐 더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 봐야지🤨

 

 

+ 2024.06.03 실기 후기 추가

2024.05.31(금)에 실기시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높은 점수로 합격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실기 후기를 남겨보려고 한다.!

 

실기도 마찬가지로 필기때 공부했던 'CentOS 7으로 리눅스마스터 1급 정복하기'  책 + 이전 기출문제로 공부했으며, 명령어들을 하나씩 직접 가상환경에서 작성해 보고 결과를 확인해 보는 방식으로 공부했다.

 

리눅스마스터 2차 문제는 현재 공개되고 있지 않아서, 이전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공부하고 시험을보러갔었는데 체감상 기출문제(70%) + 새로 보는 유형(30%) 이였던 것 같다. 

 

시험시작 5분전에 알려주는 계정으로 가상환경에 접속하고 대기하는데, 버추얼박스 안에서 마우스 커서가 자꾸 사라져서 불편했다..

감사하게도 옆에 앉으신 분이 해당 설정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내 컴퓨터에는 설정을 변경해도 반영이 안돼서 시험 중간중간 마우스 사용하고 싶을 때 ctrl + alt + delete로 마우스를 계속 잡아줬다ㅠㅠㅠㅠㅠ ( 혹시 모르니 마우스 커서 설정 변경하는 방법 찾아보고 가세요! )

 

또, 작성한 답을 수정할 경우에는 수정할 답 마다 감독관님 싸인 이 필요하기 때문에 답안 작성 시 신중히 작성해야 한다. 수정 1개당 싸인 1개가 필요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다😂

 

답은 수험표 뒤에 적어올 수 있으며, 시험 정답은 1주일 뒤에 KAIT 자격검정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리눅스마스터 1급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리눅스 관련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고, 현재 회사에서 업무 효율성도 높아진 거 같아 취득하길 잘한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실기 준비 꿀팁으로

- find / man 명령어를 잘 사용하자!

- 대부분의 서비스(apache,mail, NFS.. 등등) 은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는데 혹시 모르니 공부할 때는 한 번씩 직접 rpm, yum으로 설치해 보길 추천합니다!

 

이상 리눅스마스터 1급 자격증 시험 후기였습니다!